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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경영

연세대학교 가양4종합사회복지관 윤리강령

전문

우리는 복지관이 추구하는 비전 및 미션을 공유하고, 역할과 책임을 다함으로써 지속적으로 우리의 가치를 증대시킨다. 또한,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의 사회복지의 이념과 사회복지사의 사명을 바탕으로 복지관의 가치를 증대시키고자 한다. 인간존엄의 가치를 중요시하는 지역사회 종합사회복지관으로서 질서와 공정 경쟁 원칙을 존중하며, 사회복지사업을 영위하는 지역과 국가의 제반 법규 및 사회 윤리규범을 준수하는 경영활동을 통해 모든 이해관계자들과 공동번영을 추구한다.
이에 이용자에게는 참여하고 싶은 복지관, 봉사자 후원자에게는 함께 하고 싶은 복지관, 직원에게는 근무하고 싶은 복지관을 만들어, 신뢰 속에 최고의 만족과 감동 즐거움을 창출하는 Global 복지관으로 성장·발전하고자 다음과 같이 선언하고 이를 준수할 것을 다짐한다.
Ⅰ. 법규 및 규정준수

"복지관 비전과 미션의 가치를 내면화하고 준수한다."

  1. '최고의 만족․감동․즐거움이 있는 복지관' 의 비전을 실천한다.
  2. 국가정책을 존중하고 제반 법규와 사회 윤리규범을 준수한다.
  3. 복지관의 경영방침과 제반규정(내규)을 철저히 준수하고 책임과 의무를 다한다.
  4. 건전한 사회 통념 창출을 통해 지속적으로 나눔 실천활동을 창출하고, 사회 공동일원으로서의 기본 책무를 성실히 수행한다.
Ⅱ. 이용자존중경영

"복지관은 이용자가 만족할 수 있는 가치를 제공하기 위하여 존재한다."

  1. 이용자로부터의 신뢰를 최우선 가치로 삼는다.
  2. 이용자가 만족할 수 있는 차별화된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3. 이용자에게 원칙에 의거한 권리와 의무를 보장하며 이를 건전한 파트너십을 발전시킨다.
Ⅲ. 복지자원 및 지역주민 중시경영

"복지자원(후원자 및 봉사자)과 지역주민은 복지관의 주인이며, 이들로부터의 신뢰가 절대적이다."

  1. 가치창출을 통해 경영성과를 높여 지역주민의 자발적 참여를 증대한다.
  2. 복지자원 및 지역주민이 신뢰할 수 있도록 합리적이고 투명하게 경영한다.
  3. 복지자원 및 지역주민의 권리를 존중하고 건전한 이익실현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적기에 제공한다.
Ⅳ. 직원존중경영

"직원 개개인은 복지관의 가장 중요한 자산이다."

  1. 직원 상호간의 인격을 존중하고, 상호신뢰와 이해를 바탕으로 한 합리적이고 건전한 조직문화를 정착시킨다.
  2. 개인의 창의성을 자유로이 발휘할 수 있는 직장 분위기를 조성하고 쾌적한 근무환경을 조성한다.
  3. 성별, 종교, 연령, 지역, 학벌 등을 이유로 불합리한 차별을 하지 않는다.
Ⅴ. 사회책임경영

"복지관은 중요한 사회구성원으로서 사회와 조화를 이루어 성장하여야 한다."

  1. 사회로부터 요구되는 의무와 책임을 다하고, 사회 공헌활동을 통해 공동번영과 발전을 위해 노력한다.
  2. 지역사회에서 신뢰받는 복지관을 지향하며 사회로부터 존경을 받기 위하여 최선을 다한다.


연세대학교 가양4종합사회복지관 윤리강령실천지침

Ⅰ. 법규 및 규정준수
1) 국가정책 및 법규 준수
  1. 국가정책을 존중하고 불법 및 위법행위를 하지 않는다.

  2.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 및 실시에 있어 여타의 기관과 선의의 경쟁을 하며, 불공정경쟁행위를 하지 않는다.

  3. 관계법령을 위반하거나 비윤리적인 방법으로 정보를 취득하지 않는다.

  4. 타기관과 연계한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실시함에 있어서 타기관의 규칙 및 내규를 존중하고 사회의 법령, 질서 등을 존중하고 준수하여, 복지관의 업무수행에 지장이 없도록 한다. 건전한 사회 통념 창출을 통해 지속적으로 나눔 실천활동을 창출하고, 사회 공동일원으로서의 기본 책무를 성실히 수행한다.

2) 내규 준수 및 기본 윤리
  1. 복지관의 비전 및 미션을 공유하고, 복지관의 방침 및 제반 내규를 준수하며, 주인의식과 책임의식을 바탕으로 역량을 집중하여 부과된 업무를 신속 정확하게 완수한다.

  2. 업무 수행시 개인의 입장보다는 기관의 입장을 우선으로 하여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업무를 수행한다.

  3. 복지관과 이해관계가 있는 타인 및 타 기관를 위해 일하지 않으며 어떠한 특수관계도 형성하지 않는다.

  4. 복지관 내부의 비공개 정보나 중요한 정보를 철저히 보호하며, 중요한 정보는 인지한 즉시 업무에 필요한 사람에게 전달하고, 정보를 왜곡하거나 허위사실을 유포하지 않는다.


Ⅱ. 이용자존중경영
1) 이용자와 사회복지프로그램
  1. 이용자의 만족을 최우선 기준으로 삼아, 최고 수준의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토록 노력하며, 이용자와 맺은 약속은 철저히 준수한다.

  2. 이용자와 복지프로그램을 함께함에 있어 상호 존중하며, 이용자의 욕구가 합리적으로 반영되도록 노력한다.

  3. 이용자의 개인정보에 있어 이용자를 위한 사회복지서비스 외의 목적에 사용되는 경우에는 이용자의 동의를 통해 실시한다.

  4. 우월적 지위를 이용하여 이용자로부터 어떠한 형태의 대가나 부당한 요구를 하지 않는다.

  5. 허위/과대광고 및 표시, 정보은폐 등을 하지 않으며, 이용자가 알아야 할 정보를 정직하게 공개한다.

  6. 지역주민의 편의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2) 협력기관과의 Partnership
  1. 기관 협력자 및 협력기관과 상호 신뢰와 존중의 자세를 견지하여 상호간의 공동 발전을 추구한다.

  2. 입찰, 계약체결시 등에 평등한 기회를 부여하며, 대등한 위치에서 합리적으로 계약을 체결하여 거래를 수행한다.

  3. 우수 협력회사 발굴 및 육성을 통해 발전적인 관계를 유지한다.

Ⅲ. 복지자원(후원자&봉사자) 및 지역주민 중시경영
1) 후원자 및 봉사자의 이익보호
  1. 합리적인 후원사업 운영과 자원봉사자 활용을 통해 후원자와 자원봉사자의 가치를 증대시키고, 그들의 권익을 보호한다.

  2. 후원금 영수증을 정직하게 발행하고 사용출처를 정확하게 전달한다.

  3. 자원봉사자의 활동실적을 정확하게 관리하고, 그들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한다.

2) 지역주민의 알 권리 보호
  1. 지역주민 및 단체에서 필요로 하는 경영전반에 대한 신뢰성 있고 유용한 정보를 성실히 제공한다.

  2. 적극적 홍보와 성과보고 등을 통해 기관의 가치가 합당하게 평가 받도록 노력한다.

Ⅳ. 직원존중경영
1) 직원 존중
  1. 직원 개개인의 개성을 존중하고 창의적 사고와 자율적 행동을 장려하며, 능력개발을 위한 적극적 지원 및 교육기회를 제공한다.

  2. 직원 개인의 능력개발을 위한 적극적 지원 및 교육기회를 제공한다.

  3. 고용, 업무, 승진 등에 있어 직원에게 공평한 기회를 부여하며, 업적과 능력에 따라 공정하게 평가한다.

2) 행복한 조직문화 조성
  1. 직원 상호간에 도박 등 비윤리적인 행위를 하지 않으며, 부적절한 금품 수수, 금전 차용 및 연대 보증 등의 행위를 하지 않는다.

  2. 다른 직원에게 불쾌감을 주는 언어적, 육체적, 시각적 행동을 하지 않으며, 개개인의 사생활을 존중한다.

  3. 직원들의 즐거운 조직문화 형성을 위한 자발적인 소모임을 장려하고, 휴게시간 및 개인휴무 시간등을 보장한다.

  4. 복지관과 직원은 공동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능동적, 주도적, 창조적인 조직 문화를 조성하고 팀 이기주의나 불필요한 갈등이 조장되는 행위를 하지 않는다.


Ⅴ. 사회책임경영
1) 사회 발전기여
  1. 사업 및 영업활동을 영위하는 국내외 지역사회의 가치관을 존중하며, 지속적으로 고용을 창출하고, 사회 공동 일원으로서의 기본 책무를 충실히 수행한다.

  2. 모범적 사회구성원으로서 사회 공헌활동 등의 사회적 요구에 적극 부응하고, 지원한다.

  3. 지역사회로부터 신뢰를 받기 위해 노력하고, 지역사회 네트워크 활동 등에 적극 참여한다.

  4. 사회적 약자를 옹호하고 대변하는 일을 주도하며, 필요한 사회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한 사회정책의 수립․발전․입법․집행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지원한다.

2) 건전한 사회생활
  1. 기관의 품위를 손상시키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불건전한 사생활을 삼가고, 자기관리를 철저히 한다.

  2. 기관의 직위를 이용하여 특정 정당이나 사회단체의 이익이 되는 정치적 활동을 하지 않는다.